티스토리 뷰
2024년의 한 달이 지났습니다. 늦은 감은 있지만 2024년의 달라지는 정책 중에서 청년일자리 알아봅니다.
3월 1일부터는 지역청년에게 혜택과 기회를 많이 준다는 미래내일 일경험입니다. 기업탐방형과 프로젝트형, 인턴형으로 진행되는데 자세한 프로그램정보나 운영기관등은 검색해 보셔야 합니다. 권역별 지원센터가 지정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타 지역인턴십 참여를 하면 월 20만 원의 체류비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청년국가기술자격응시료 할인은 2023년에도 봤던 정책인데 할인의 대상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 493개 종목이며 신청방법은 큐넷에서 원서 접수 결제시 응시료를 할인하게 됩니다. 1인당 연 3회 50% 할인됩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청년을 고용하는 중소기업에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지원대상은 기업이지만 실업기간이 4개월이상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중소기업에게 최대 1200만 원을 지원하는 금액으로 취업을 못하고 있는 청년이 혜택을 받는 제도로 볼 수 있습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업하지 못한 청년, 미래내일 사업을 수료, 대량고용조정신고 사업장에서 이직한 후 취업한 청년들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일자리채움청년지원금은 직접적으로 청년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일자리를 채우고 청년은 지원금을 받는 정책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제조업등의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으로 지원금을 3개월에 100만 원, 6개월에 100만 원으로 합 2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디지털트레이닝도 있습니다. 지원대상으로는 재학생훈련과정으로 블록제인, 사이버보안등의 디지털 훈련을 받을 수 있고 구직자는 지능형로봇, 드론등의 첨단사업을 배울 수 있으며 재직자는 신기술직종등을 배울 수 있는 신기술융합등을 배울 수 있는 정책이 있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취업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맞춤형프로그램과 인센티브가 지원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이 2024년은 9천 명이라고 합니다. 구직의욕이 떨어진 청년, 자립준비하는 청년등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 지원내용은 취업하기 위한 사회활동참여의욕고취를 위한 프로그램과 취업지원을 합니다. 이로 인해 취업할 시 50만 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정책입니다.
청년성장프로젝트는 광역자치단체에 신설될 예정으로 심리상담을 위한 시설 인프라,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청년고용정책연계지원과 입사초기의 직장 적응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청년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임직원에게는 청년친화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컨설팅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대학재학생을 위한 고용서비스도 있습니다. 진로탐색부터 취업지원까지 할 수 있는 고용서비스로 지원대상으로는 2024년 대학이 해당됩니다.
고등학생을 위한 고용서비스도 있습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고등학생이 대상으로 직업계고나 일반고의 취업을 희망하는 고교생이 대상입니다. 지원사항은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진로상담, 취업연계까지 지원한다고 하며 지원방법은 20개 대학 일자리플러스 센터를 선정하여 고등학교로 찾아가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K무브스쿨도 있습니다. 글로벌로 나가기 위한 해외취업연수부터 사후관리까지 받을 수 있으며 지원내용으로는 외국어 직무연수와 취업알선, 현지 사후관리로 2024년은 총 3100명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