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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심심치 않게 슈링크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립니다. 뜻이 궁금하여 찾아봤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슈링크와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슈링크는 양을 줄이다, 인플레이션은 물가상승을 말합니다. 두 단어 다 외래어로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양을 줄여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마트에 가면 포장재와 가격은 그대로 인데 제품을 사서 포장한 것을 뜯어 내용물을 보면 기존의 갯수에서 줄어들거나 양이 줄어든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들의 한 형태가 슈링크플레이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이 안좋은 것은 제품의 판매에 있어 꼼수판매가 되는 것이어서인데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무작정 솔직하게  가격을 올릴 수는 없어 편법으로 제품을 신상하는 것인데, 마치 오른 것이 아닌 듯 가격을 올리게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정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제품들의 , 특히 먹거리 제품들이 슈링크플레이션의 타겟이 되기 쉽습니다. 가장 쉽게 소비자들을 속이면서 제품을 인상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알면서도 속을 수밖에 없는 소비자들도 의식주 중 가장 접금하기 쉬운 소비가 식생활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정직한 물가인상을 하면 또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일 수 밖에 없으므로 기업들은 슈링크플레이션으로 눈속임을 하게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장 좋은 상황은 인플레이션이 있더라고 한해 한해 천천히 올라가는 물가상황이 되는 것일 텐데 지금과 같은 고 인플레 상황에서는 참 어려워 보이긴 합니다. 경제는 항상 어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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