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업상담사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직업 상담사, 취업알선원 같은 의미로 많이 쓰이긴 하나 직업상담사의 근무영역이 경력 설계나 직업선택 등 근무조건이 다양하며 취업알선원은 구직자에게 일자리 정보제공과 구인업체에 적절한 매칭을 연결하는 일에 중점을 둡니다.
직업상담사는 고용정보원의 직업전망에서 향후 10년간 다소 늘어날 직업으로 보았습니다. 직업상담사는 고용센터에 근무하는 경우 공무원보다는 계약직이나 무기계약직 등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금은 명칭이 통합된 국민 취업제도의 전신인 내일 배움 카드 상담원, 취업성공 패키지 상담원, 직업능력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올해 파격적으로 취업지원 전담 공무원을 채용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이 이미 있으신 분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지원 전담 공무원 더 알아보기
고용센터 외에 시, 군, 구청의 취업지원센터, 고등학교나 대학교의 취업지원관, 고용센터에서 위탁받은 민간업체에서 근무하는 직업상담사도 있습니다.
여성인력센터, 새일센터 등에서 경력단절 여성 대상의 취업상담업무도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하는 일
- 직업 관련 상담과 직업소개. 직업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직업지도 프로그램과 운영, 직업상담 행정업무
- 노동관계법규 등 직업과 관련된 상담.
- 구인구직상담
- 창업상담
- 경력개발상담
- 은퇴 후 상담
- 제대군인 은퇴후 취업상담
- 경력단절 여성 상담
- 구인처 발굴
- 동행면접
- 구인구직 만남이 갈등의 행사 지원 미
취업알선원 하는 일
- 직업소개소 및 헤드헌팅 업체 등에서 근무
- 경비, 건설노동자 등의 일자리 알선
되려면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일 년에 3번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자격증입니다.
시험일정
시험과목과 합격기준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시험은 연령과 학력제한이 없지만 현장에서 근무하는 연령은 30~40대가 많다고 하니 이 사항 기억하셔야 할 듯합니다.
- Total
- Today
- Yesterday